갱년기 증상 30가지 중 특히 "이것" 알아야합니다!
안녕하세요? 골도르입니다. 오늘은 중년의 불청객이라 불리는 갱년기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사실 저희 어머니도 갱년기로 인해 많이 고생하셨었는데요? 하지만 갱년기에 좋은 식품과 스트레스 해소 등 관리를 잘하셔서 많이 좋아지셨습니다. 그리고 저희 어머니는 갱년기 증상 30가지 중 특히 "이것"을 염두하여, 증상이 나타나기 전부터 준비하였더니 더욱 좋아지셨던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떻게 저희 어머니가 갱년기를 극복하고, 갱년기 증상 30가지가 무엇인지, 그리고 갱년기 중 제일 무서운 "이것"이 무엇인지 포스팅할 테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갱년기란?
갱년기란? 40대 ~ 50대의 여성의 월경이 없어지는 시기를 뜻합니다. 그리고 무월경이 1년이상 지속되면서 폐경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때 여성호르몬이 급작스럽게 감소하면서 다양한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는 남녀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지만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욱 많이 나타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 폐경 이행기 - 여성의 난소 노화에 의해 난소 호르몬 분비가 저하가 되는 시점으로부터 마지막 생리 후 1년까지의 기간을 뜻합니다.
- 40대 중후반에서 시작되는, 갱년기 기간은 평균 4~7년 정도입니다.
갱년기 초기 증상
- 갱년기 증상으로 생리가 불규칙합니다.
- 여성호르몬 결핍에 의한 증상으로 안면홍조와 발한 등 증상이 있습니다.
- 30% 정도 여성이 폐경 증상을 겪고, 약 20% 여성은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안면홍조, 관절통, 불안감, 피로감, 수면장애, 우울, 기억력 장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 폐경 여성 75% 안면 홍조와 식은땀 동반 증상이 제일 많습니다.
갱년기 증상 30가지
- 감정 기복이 심해지면서 사소한 거에 기분이 나빠지고 극심한 우울감이 느껴집니다.
- 특별한 이유 없이 심장이 두근두근 거리는 횟수가 많아집니다.
- 질 건조로 인해 성교통으로 생기며 성욕이 감퇴합니다.
- 얼굴에 자주 열감이 느껴지며 안면홍조가 생긴다.
- 여성 호르몬 결핍으로 인해 우울하고 자존감이 떨어집니다.
- 손과 발이 찌릿찌릿 거리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 다한증처럼 손과, 발에 땀이 많이 납니다.
- 빈뇨로 인해 화장실 가는 횟수가 늘어나며, 요실금이 생깁니다.
- 어지러움과 두통에 자주 시달립니다.
-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손발이 찌릿찌릿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 갱년기 증상이 야간에 주로 발생할 경우 기억력 장애로 건망증이 생깁니다.
- 잠을 자면서 코골이가 심해집니다.
- 평소 보다 쉽게 지치며, 피로하고 무기력함을 느끼게 됩니다.
-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자주 느끼며 초조감이 나타납니다.
- 소화 기능 저하로 답답함과, 소화불량, 설사와 변비가 생깁니다.
- 어깨관절과 무릎관절, 허리 등 자주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 수면장애가 생기면서 잠을 쉽게 들지 못하게 됩니다.
- 사소한 일에도 예민해지면서 짜증을 많이 냅니다.
- 감정 변화가 자주 발생하면서 우는 일이 많아지고 우울함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 다리에 혈액순환이 잘 안 되면서 자는 도중 쥐가 나서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습니다.
- 짜증이 많아지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신경질적으로 행동하고 말이 많아집니다.
- 어지러움이 생기면서 잦은 현기증과 구토 증세가 나타납니다.
- 추워지거나 더워지거나 몸에 체온 변화가 자주 나타납니다.
- 살아가는 의욕이 저하되어 우울증 증상이 보입니다.
- 길고 깊은 호흡보다는 호흡 시 짧은 숨을 몰아쉬는 증상이 나 탑니다.
- 갱년기가 시작하면서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피부 노화를 유발합니다.
- 안면 홍조가 나타나고 식은땀이 나면서 피로와 추위, 더위를 유발합니다.
- 혈액순환 문제로 손발이 매우 차거나, 찌릿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 탈모 및 골밀도 감소합니다.
- 갱년기 증상이 시작하면서 손톱, 발톱들이 약해집니다.
갱년기 증상 30가지 중 "이것"은?
갱년기 증상 30가지를 보았습니다. 저희 어머니가 제일 강조하고 조심했던 "이것"은 바로 우울증이었습니다. 폐경이 시작되면서 호르몬 이상으로 신체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는데 그중에 제일 문제 되거나 갱년기 증상으로 많이 나타나는 것은 바로 우울증과 조울증 증상이였습니다.
그래서 저희 어머니는 당뇨와 골다공증(유전) 있다 보니 평소에 칼슘과 식이요법, 운동 관리를 하셨고, 우울증에 걸리지 않게 지인들과 자주 운동을 나갔으며,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갱년기는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유명한 의사 부부 여에스더, 홍혜결 부부도 갱년기로 인해 잠시 별거한 걸로 TV에나와 이슈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여에스더 의사 선생님의 예민함과 우울감에 별거했다고 알려지는데, 그만큼 갱년기는 정말 무섭습니다. 주변에서 이해해주고 도와주고 화내더라도 같이 화내지 말고 감싸주시길 바랍니다.
갱년기 증상 30가지 관리 방법은?
갱년기가 있을 경우 건강 관리를 위해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하고,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하여 천천히 강도 있는 운동을 하여 근육을 키워야 합니다. 또 건강에 안 좋은 흡연과 술은 삼가야 하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갱년기에 주로 생기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고칼슘 식품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 저지방, 저염식 식사를 권합니다.
- 매주 최소 3회씩 20분간 적절한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 과음, 과식을 하면 안 됩니다.
- 카페인 음료 및 탄산음료를 피해야 합니다.
-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취미 활동을 권합니다.
- 복통, 변비 개선을 위해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식품 5가지
비트
갱년기에 좋은 식품 - 비트는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혈관 건강에 좋아 혈관 건강 노화 예방에도 좋은 채소입니다. 또 다양한 비타민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피로 해소, 빈혈, 우울증 해소에 아주 좋습니다.
홍삼
갱년기에 좋은 식품 - 홍삼은 갱년기에 좋다는 걸 아마 대부분 사람들이 알거라 생각합니다. 홍삼은 TV에서도 갱년기에 좋다고 자주 홍보하기도 합니다. 홍삼은 면역력 증진과 얼굴 홍조현상을 해소시켜주며, 몸에 좋지 않은 콜레스트롤 수치를 저하시켜줍니다. 또 홍삼은 호르몬과 같은 기능을 해주면서 갱년기 증상에 좋습니다.
석류
갱년기에 좋은 식품 - 석류는 타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타닌은 주로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개선시켜주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갱년기 여성의 경우 폐경기가 시작하면서 동맥 경화가 자주 증상이 나타나느데 석류는 이를 개선시켜주고 동맥 경화를 강화시켜줍니다.
멸치
갱년기에 좋은 식품 - 멸치는 칼슘 성분이 매우 풍부하여 골 손실이 많은 갱년기에 아주 좋습니다. 멸치 성분에는 칼슘을 밖으로 내보내는 것을 막아주고, 골 손실 , 호르몬 감소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콩
갱년기에 좋은 식품 - 콩은 요실금을 겪는 갱년기 여성에게 아주 좋습니다. 특히 검은콩이 갱년기 여성에 좋으며,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노화 방지, 유방암 예방과 재발 방지, 냉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갱년기 증상 3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쓰면서 갱년기 증상을 보니 어머니 생각이 많이 났는데요? 사실 갱년기에 열 오르는 증상과 식은땀, 안면홍조 등 증상뿐이라고 생각하고 쉽게 생각했는데, 제가 잘 알아보지 못하고 혼자 끙끙거렸을 어머니가 생각나 마음이 아픕니다.
지금도 가끔 갱년기 불면증으로 자주 잠도 못 드시는데, 이제라도 알았으니 갱년기에 좋은 영양제나, 식품 등 사서 찾아뵙고 어머니 드려야겠습니다. 그럼 오늘 갱년기 증상 30가지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골도르의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증상 (2) | 2022.05.27 |
---|---|
무릎통증 원인 10가지와 무릎 스트레칭 방법 (0) | 2022.05.15 |
당뇨병 초기증상과 당뇨에 좋은 음식 (1) | 2022.04.21 |
장염 증상과 원인, 예방법 (4) | 2022.04.19 |
코로나 후유증 증상 10가지 (1) | 2022.04.16 |
댓글